벽암록 읽기에 필요한 속어 사전, 벽암록 속어사전 > 독자서평

사이트 내 전체검색

독자게시판

좋은 책으로 좋은 세상을 꿈꾸는 민족사
독자서평

독자서평

벽암록 읽기에 필요한 속어 사전, 벽암록 속어사전


페이지 정보

작성자 부미 작성일07-08-20 14:55 조회181회 댓글0건

본문

흔히 '세대차이'란 말이 있다. 같은 집에 사는 가족도 같은 언어를 공유하면서도 나이 든 어른과 나이 적은 사람이 소통이 안 되는 경우가 왕왕 있다. 즉 언어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도 서서히 달라지는 부분이 있다. 그렇다면, 다른 언어로 쓰여진 몇 백년 전의 글이라면 사정은 더욱 심각할 것이다.


'벽암록'도 마찬가지다. 이 책은 당나라에서 송나라에 걸쳐 만들어진 책인데, 거기에 쓰인 한문이 어떤 시대에나 통용되는 그런 종류의 말이 아닌 것들이 많다고 한다. 즉 그 시기에 사람들의 입과 입에서 살아 움직이던 말, 속어(俗語)로 이루어진 것이기에 그 해석도 주의를 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지금의 시각에서 곧이곧대로 우리말뜻으로 옮긴다면, 벽암록에 실린 선어 특유의 생생한 맛을 잃을지도 모른다.


그런 우려를 알기에, 이번에 벽암록을 완역한 역자(석지현 스님)가 따로 이렇게 '벽암록 속어 낱말 사전'까지 같이 내 놓았다. 벽암록을 완독하면서 애매하거나 모르는 부분은 이 책으로 바로 찾아 볼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또한 속어 뿐만이 아니라, 다른 용어들도 있어 두루 두루 요긴한 구석이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03150) 서울 종로구 삼봉로 81 두산위브파빌리온 1131호 Tel. 02-732-2403, 2404Fax. 02-739-7565
사업자등록번호. 102-98-13171대표.윤재승E-mail. minjoksabook@naver.com
ⓒ minjoksa.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