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 첫걸음: 유식 입문 > 분야별 도서

사이트 내 전체검색

도서 안내

좋은 책으로 좋은 세상을 꿈꾸는 민족사

분야별 도서


본문

마음공부 첫걸음: 유식 입문

저자·역자김명우정가9,000
출간일2011-10-10분야입문
책정보페이지: 224판형: 46판 무선ISBN:978-89-7009-898-2 (03220)
구매사이트
책소개
위로 가기 당신의 마음은 몇 개인가요?


인간에게 ‘마음’이라고 불리는 것은 과연 있을까? 인간에게 마음이 있다고 했을 때, 그 마음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사람들에게 마음이 있는지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있다고 대답한다. 그러면 사람들은 보통 가슴이나 머리를 가리키며 마음이 그곳에 있다고 한다. 하지만 심장을 연구하는 전문의나 신경계를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심장에도 뇌세포에도 ‘마음’은 없다고 한다. 그렇다면 마음은 없는 것일까? 마음은 형체가 없는 것이기에 어딘가에 정확히 위치하는 것이 아니고, 마음은 물질도 아니기에 특별한 공간이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존재한다. 그렇기에 하루에도 수십 번, 아니 수만 번 이랬다저랬다 간사하게 마음이 변하는 것이다. 도대체 이렇게 변하는 마음은 무엇일까? 그렇다면 마음은 어떻게, 어딘가에 있는 걸까? 이러한 궁금증을 파헤쳐 마음의 본체 탐구를 위해 《마음공부 첫걸음》을 출간했다.

마음은 있지만 내가 가지고 있지는 않다
부처님도 마음은 있다고 했지만 내가 가지고 있지는 않다고 했다. 도대체 이 말은 무슨 뜻일까? 위의 부처님 말씀에 이 책의 저자는 ‘부처님께서는 우리들에게 마음처럼 즉, 마음은 있기는 있지만 내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는 것처럼,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에 집착하지 않으면 행복해질 수 있다.’고 풀이했다.
이 책은 부처님이 말씀하신 ‘마음처럼’ 살기 위해 ‘마음’을 집중적으로 탐구한 수많은 이들의 이론을 쉽게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입문서다. 마음을 탐구한 이들을 일러 ‘유가행파’, 또는 ‘유식학파’라고 부르고, 그들이 정리한 것을 ‘유식’이라 한다. 이 책은 유식 초심자를 위한 책으로 유식의 깊고 넓은 세계로 안내한다.

대승불교 2대 학파 중 하나이자 인도의 요가수행자들이 창시한 유식학파의 주장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유식무경(唯識無境)’이다. 유식무경이란 오직[唯] 마음[識]만이 존재하고 대상[境]은 존재하지 않는다[無]는 뜻이다. 유식학파의 완성자인 세친보살(400-480)은 그 마음[識]을 안식·이식·비식·설식·신식·의식·말나식·아뢰야식의 여덟 가지로 나누고, 마음과 항상 함께 작용하는 심소(心所, 마음의 작용)를 51가지로 세분하였다. 이 책에서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유식의 완성자인 세친보살이 수행을 통해 발견한 심층의 마음, 즉 말나식과 아뢰야식 및 의식, 그리고 51가지 마음의 작용(심소)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특히 세친보살이 수행을 통해 직접 체험한 내용을 언어로 풀이한 심소를 중점적으로 다뤘고, 심소에 대해서는 저자가 일상생활과 관련해 해설을 덧붙였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저자는 특히 위빠사나나 참선을 하고 있는 이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했다. 저자는 수행 중에 일어나는 모든 마음의 작용들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그 이유를 밝혔다.





(03150) 서울 종로구 삼봉로 81 두산위브파빌리온 1131호 Tel. 02-732-2403, 2404Fax. 02-739-7565
사업자등록번호. 102-98-13171대표.윤재승E-mail. minjoksabook@naver.com
ⓒ minjoksa.org All rights reserved.